한국영화의 관람객은 2001년에는 4,166만 명에 2003년에는 4,982만 명이 예상되는 등 2003년까지 연평균 50% 이상의 성장이 전망된다. 이에 따라 한국영화의 상영수입도 2000년의 2,689억원에서 2003년에는 3,985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연평균 74.2%씩 성장이 예상된다. 이 같은 성장이 가능한 이유는 첫째,
영화산업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관객수 1천만명 이상을 동원한 빅히트작이 잇달아 쏟아지며 바야흐로 국내 영화산업은 르네상스를 구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한국영화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할 수 있는 이유로는 전반적인 영화산업의 수준향상과 함께 멀티플렉스의 등장을 꼽을 수
Ⅰ. 서 론
올해 11월 한국영화 관객 수가 1억 명을 돌파했다. 한국영화 사상 처음이다. 전체 영화 흥행작 순위도 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내 아내의 모든 것, 늑대소년 등 한국영화가 상위 10위의 대부분을 석권했다. 2006년 정점을 찍은
영화의 일반적인 총제작비 40억 원의 손익분기점은 관람객 150만 명이다. 영화관람료에서 세금과 극장 몫을 제한 나머지 3천원에서 8%를 배급사가 배급수수료로 가져가고, 남는 2600원~2700원을 가지고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식이다.(2600원×150만=39억 원) 하지만 작년 손익분기점을 넘긴 한국영화는 전체
1980년대 이후 서비스업으로 대표되는 3차 산업 발전 속도가 점진적으로 빨라지고 있다. 그 발전규모도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국가경제면에서의 비중도 커지고 있다.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는데, 그중 한 가지를 꼽으라면 미디어로 대표되는 영화산업을 들 수 있다. 영화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시장의
억~5억달러의 제작비를 쏟아 부어 완성한 디지털 3D 영상의 힘은 대단하다. 주인공 제이크가 외계 익룡 이크란을 타는 장면을 비롯해 머리가 어지러울 정도로 관객 눈을 사로잡은 그 3D의 힘. 미국 언론에서는 3D 영상 혁명`이라고까지 불렀다. 국내에서도 아이맥스 3D로 관람한 관객이 많다. 네이버 영화
영화산업 전체가 아닌 극장산업이라는 작은 부분에서도 확실한 변화가 일어났다. 영진위는 "한국은 주요 10개국과 비교해 볼 때, 특히 극장 이용과 관련된 지표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1인당 관람 횟수 및 스크린 수 증가와 함께 한국 극장산업의 성장을 보여줬다."라고 밝혔다.
이 정도 규모
영화가 보다 많은 영화관에서 상영될수록 지리적인 어려움의 감소로 더 많은 관객이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 따라서 상영 스크린의 수가 많을수록 영화의 흥행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때문에 상영스크린의 수는 영화 흥행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영화 괴물의 경우 이 방식에 철저히 따라 흥
한국영화사상 처음으로 200편선을 돌파하는 황금기에 이른다. 총천연색 영화 비율이 흑백 필름을 압도하기 시작한 것도 이때였다.
둘째는 극장과 영화관람객의 수가 대폭 늘어났다는 것이었다. 1950년대 까지는 전국의 극장 수가 200여 개, 연간 관람객수가 1,000만명에 미치지 못하던 것이, 61년에 이르면
1. 현황 및 기업선정이유
- 영화상영시장의 고도성장과 CGV의 개관을 통해 한국영화
산업의 양적 질적 팽창
- 멀티플렉스등장-> 폭넓은 영화선택->관람객수의 증가
->영화흥행의 원동력과 영화산업의 발전에 기여
2. 멀티플렉스란?
- 단순히 극장내 상영관수의 증가가 아닌